위험천만한 비행기 사고 보잉 이제 어쩌나 (보잉747등)
올해만 네번째 사고 보잉
미국 델타항공 982편이 미 애틀랜타 국제공항에서 이륙 준비 중 앞바퀴 바퀴가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비행기는 보잉사의 여객기이다. 사고기는 보잉 757 기종으로, 당시 170명 넘는 승객이 타고 있었지만, 다친 사람은 없었습니다.
이전 사고들은?
- 1월 5일 알래스카항공 1282편 (보잉 737 맥스9)이 비행 중 비상구 덮개가 뜯겨 나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승객과 승무원 177명이 탑승하고 있었지만, 다친 사람은 없었습니다.
- 1월 17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스위스 다보스 포럼 참석을 마치고 귀국을 위해 타려던 보잉 737 전용기에서 결함이 발견돼 다른 민간 항공편을 이용했습니다.
- 1월 18일 아틀라스항공 보잉 747-8 화물기가 이륙한 직후 엔진에 불이 나 비상 착륙했습니다.
- 1월 25일 델타항공 982편 (보잉 757)이 이륙 준비 중 앞바퀴가 떨어져 나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승객 171명이 탑승하고 있었지만, 다친 사람은 없었습니다.
국내 보잉 비행기 비율은?
2023년 12월 기준, 국내 비행기 보잉사 비율은 약 70%입니다. 국내 1위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보잉 737, 777, 787 등 다양한 보잉 기종을 운용하고 있으며, 2위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 역시 보잉 737, 777, 787 등 보잉 기종을 주력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경우에도 보잉 737, 737 MAX 등 보잉 기종을 주력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국내 주요 LCC들은 모두 보잉 기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비행기 보잉사 비율이 높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보잉은 세계 최대 항공 제조업체로, 다양한 기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보잉 기종은 연료 효율성이 높고, 성능이 우수합니다.
- 보잉 기종은 정비 및 유지 관리가 용이합니다.
최근 보잉의 사고가 잇따르면서 보잉의 신뢰도가 크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항공사들의 보잉 기종 도입이 감소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향후 대책은?
이 사고로 인해 보잉의 신뢰도는 크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보잉은 세계 최대 항공 제조업체이지만, 최근 들어 사고가 잇따르면서 품질 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 항공 당국은 보잉의 다른 기종으로도 조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조사 결과 보잉의 다른 기종에서도 결함이 발견될 경우 보잉의 위기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잉의 경쟁사
보잉의 경쟁사로는 유럽의 에어버스(Airbus)가 있습니다. 에어버스는 보잉과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에어버스는 1970년 유럽 항공기 제조사들이 보잉, 록히드 등 미국 기업에 대항하기 위해 컨소시엄 형태로 출범한 다국적 항공기 제조사입니다. 보잉보다 50년 이상 늦게 출발했지만, 뛰어난 기술력과 경쟁력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에어버스의 주요 기종으로는 A320, A330, A350, A380 등이 있습니다. A320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항공기 기종으로, 보잉 737과 함께 중형 항공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A330은 중장거리 항공기 시장에서 보잉 777과 경쟁하고 있으며, A350은 최신 기술을 적용한 장거리 항공기입니다. A380은 세계 최대 규모의 여객기로, 단거리 및 중거리 노선에서 화물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보잉의 사고가 잇따르면서 에어버스의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에어버스의 시장 점유율은 42%로, 보잉의 시장 점유율인 38%를 넘어섰습니다.
보잉과 에어버스 외에도 중국의 COMAC, 러시아의 UAC 등이 보잉의 경쟁사로 꼽힙니다. COMAC은 중국의 국영 항공기 제조사로, C919, C101, C929 등 다양한 기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UAC는 러시아의 국영 항공기 제조사로, 슈퍼제트 100, MC-21, IL-76MD-90A 등 다양한 기종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들 경쟁사들은 보잉의 사고를 기회로 삼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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