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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의 성공요인. 한국다이소의 지분 비율 일본다이소와 다른점

모든 정보들 2024.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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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란?

다이소는 1998년 일본에서 창업한 균일가 생활용품점으로, 현재 전 세계 34개국, 8,00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1년 진출하여 현재 1,70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이소의 성공요인

다이소의 성공 요인은 크게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상품

다이소는 생활용품, 문구, 잡화, DIY 용품, 주방용품, 화장품, 식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활용품과 문구류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 뛰어난 가성비

다이소의 모든 상품은 1,000원 이하의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다이소를 찾는 고객들을 늘리는 데 기여했습니다.

  • 편리한 접근성

다이소는 전국에 매장을 광범위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쉽고, 필요할 때마다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는 이러한 성공 요인들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다이소는 다양한 상품, 뛰어난 가성비, 편리한 접근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1위 균일가 생활용품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다이소의 지분비율

아성HMP  84.23%
박정부 회장 특수관계인 13.9%
기타 1.87%

아성HMP는 한국 다이소의 최대 주주로, 박정부 회장이 최대 주주입니다. 박정부 회장은 1992년 아성산업을 설립하여 다이소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01년 일본 다이소와 합작하여 아성다이소를 설립하였습니다.

2023년 12월, 아성다이소는 2대 주주인 일본 다이소산교의 지분 전량을 인수하여 한국 기업으로 완전히 독립하였습니다.

 

지분 인수 관련 기사

 

다이소, 22년 만에 일본계 지분 전량 인수…한국 기업으로 완전 독립

[출처: 한국경제 (2023.12.12)]

균일가 생활용품점 다이소의 운영사 아성다이소가 2대 주주인 일본 다이소산교의 지분 전량을 5000억원에 인수했다고 12일 밝혔다.

다이소산교는 2001년 약 4억엔을 투자하며 아성다이소 지분 34.21%를 확보해 2대 주주가 됐다. 아성다이소가 22년 만에 일본 측 지분을 완전히 인수하게 된 것이다. 지분 인수 금액은 5000억원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일본계 논란을 종식하고 한국 토종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결정"이라며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아성다이소는 독자 경영체제를 구축하고, 한국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이소, 일본계 논란 종식…한국 기업으로 완전 독립

[출처: 조선일보 (2023.12.13)]

균일가 생활용품점 다이소가 2대 주주인 일본 다이소산교의 지분 전량을 인수해 한국 기업으로 완전히 독립했다.

아성다이소는 12일 "일본계 논란을 종식하고 한국 토종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이소산교(대창산업)' 지분 전량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성다이소 지분은 박정부 회장이 최대 주주로 있는 아성HMP가 50.02%, 일본 다이소산교가 34.21%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아성다이소는 1992년 아성산업을 설립해 다이소 사업을 시작했으며, 2001년 일본 다이소와 합작해 아성다이소를 설립했다. 이후 국내 균일가 생활용품 시장을 선도하며 성장해 왔다.

그러나 일본계 기업이라는 이유로 반일 감정이 불거질 때마다 불매운동 등에 노출되는 부담을 안아왔다. 이번 지분 인수는 이러한 논란을 종식하고 한국 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아성다이소는 독자 경영체제를 구축하고, 한국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이소 신사업 화장품

다이소는 2009년부터 화장품을 판매해 왔습니다. 초기에는 기초화장품 위주로 판매하다가, 최근에는 색조화장품, 남성화장품, 패션뷰티 등 다양한 상품군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다이소 화장품의 가장 큰 특징은 가성비입니다. 다이소의 모든 화장품은 5,000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됩니다. 이는 기존의 화장품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다이소 화장품은 품질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이소는 국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의 OEM/ODM 제품을 유치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이소 자체 브랜드인 '스탠드마크(Standmark)'를 통해 고품질의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다이소 화장품 사업 관련 기사

  • 다이소, '갓성비' 화장품으로 1조원 매출 노린다 (출처: 한국경제, 2023.12.20)
  • 다이소, 화장품 매출 '160%↑'...올해 3조원 돌파 전망 (출처: 이코노미스트, 2023.12.22)
  • 다이소, 화장품 매출 '1000억' 돌파...올해 2000억 목표 (출처: 조선비즈, 2022.12.29)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다이소 화장품 사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 다이소의 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160% 증가한 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올해에는 2,000억원, 내년에는 3,000억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이소의 화장품 사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이후 '홈뷰티' 시장의 성장
  • 가성비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 증가
  • 다이소의 뛰어난 유통망

다이소는 앞으로도 화장품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급화 전략을 강화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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